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핸드볼의 역사와 규칙

by 아구도아기도아 2024. 7. 26.
728x90
반응형

 

핸드볼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시작된 오래된 스포츠로, 현대에 이르러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구기 종목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핸드볼의 기원과 역사, 현대 핸드볼의 규칙 및 경기 방식, 그리고 경기 시 알아두어야 할 기본 상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핸드볼의 기원과 역사

 

핸드볼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에서 행해졌던 '하르파스탄'과 로마의 '하르파스톨'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경기는 깃털을 채운 가죽 주머니를 여러 사람이 서로 빼앗아 정해진 장소에 던져 넣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현대 핸드볼의 형태는 1915년 독일에서 여성을 위한 스포츠로 처음 도입된 토아발(볼을 던지는 운동)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덴마크에서도 1898년부터 '핸드볼'이라는 이름으로 유사한 구기 경기가 있었으며, 1906년에는 공식적인 룰북이 간행되었습니다.

 

이후 오스트리아, 스위스, 미국, 체코슬로바키아, 벨기에, 스웨덴 등 여러 나라로 보급되었고, 남성들 사이에서도 인기 있는 스포츠로 자리 잡았습니다.


현대 핸드볼의 경기 규칙과 방식

핸드볼은 두 팀이 각각 7명의 선수로 구성되어, 손으로 공을 패스하거나 드리블하여 상대편 골에 공을 던져 넣어 득점을 겨루는 경기입니다. 이 스포츠는 좁은 공간에서 빠르고 역동적으로 진행되며, 경기장은 20x40m 크기입니다.

 

경기 시간: 남녀 일반, 대학, 고교 경기는 전반과 후반 각각 30분, 초등학교 경기는 전후반 20분, 중학교 경기는 전후반 25분씩 진행됩니다. 연장전은 5분씩 두 번으로 이루어집니다.

 

공의 크기와 무게: 남자 일반부는 3호볼(58-60cm, 425-475g)을, 여자 일반부 및 청소년부는 2호볼(54-56cm, 325-375g)을 사용합니다.

 

팀 구성과 선수 교체: 한 팀은 7명의 선수(골키퍼 1명 포함)로 구성되며, 교체 선수 7명을 둘 수 있습니다. 선수 교체는 경기 중 수시로 가능하며, 반드시 교체 구역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경기 규칙: 공은 손으로 다루어야 하며, 드리블 없이 3초 이상 들고 있거나 3보 이상 이동할 수 없습니다. 또한, 골키퍼를 제외한 선수는 발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핸드볼은 빠른 템포와 역동적인 플레이가 특징인 팀 스포츠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핸드볼의 기본 규칙과 경기 구성 요소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핸드볼을 처음 접하는 사람부터 경기의 심화된 이해를 원하는 팬들까지 모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경기 구성과 진행 방식

핸드볼 경기는 두 팀이 각각 7명의 선수로 구성됩니다. 이 중 한 명은 골키퍼로, 나머지 6명은 필드 플레이어로 경기장에 나서게 됩니다. 경기는 실내 코트에서 이루어지며, 코트의 크기는 20x40미터입니다. 핸드볼은 좁은 공간에서 빠르게 전개되는 경기로, 높은 집중력과 신체적 기량이 요구됩니다.

  • 경기 시간: 핸드볼 경기는 일반적으로 전반과 후반 각각 30분씩 진행됩니다. 경기 중간에 10분간의 휴식 시간이 주어집니다. 초등학교 경기는 전후반 각각 20분, 중학교 경기는 25분씩으로 다소 짧게 진행됩니다. 연장전은 5분씩 두 번으로 구성되며, 동점인 경우 연장전을 통해 승부를 가립니다.

공의 크기와 무게

핸드볼에서 사용되는 공은 연령대와 성별에 따라 크기와 무게가 다릅니다. 이는 선수들의 신체 조건과 경기 진행을 고려한 결정입니다.

  • 남자 일반부: 3호볼(지름 58-60cm, 무게 425-475g)
  • 여자 일반부 및 청소년부: 2호볼(지름 54-56cm, 무게 325-375g)
  • 어린이부: 1호볼(지름 50-52cm, 무게 290-330g)

이러한 공의 규격은 국제 핸드볼 연맹(IHF) 규정에 따라 정해집니다.

팀 구성과 선수 교체

한 팀은 총 14명의 선수로 구성되며, 그 중 7명은 경기에 직접 참여합니다. 나머지 7명은 교체 선수로 대기하며, 교체는 경기 중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선수 교체는 반드시 지정된 교체 구역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경기의 원활한 진행과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기본 경기 규칙

핸드볼의 주요 경기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의 다루기: 공은 손으로 다루어야 하며, 드리블 없이 3초 이상 들고 있을 수 없습니다. 또한, 공을 잡은 상태에서 최대 3보까지만 이동할 수 있으며, 그 이상 이동하려면 드리블을 해야 합니다.

 

골키퍼 규칙: 골키퍼는 골문을 지키며, 공을 손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골키퍼만이 골에어리어 안에서 발을 사용하여 공을 막을 수 있으며, 다른 선수들은 발을 사용해 공을 다루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득점: 상대 골문에 공을 던져 넣어 득점할 수 있으며, 골이 유효하려면 공이 두 골 포스트 사이의 골 라인과 크로스바 아래를 완전히 통과해야 합니다.

 

반칙과 페널티: 경기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반칙에는 오버스텝, 더블 드리블, 푸싱, 차징 등이 있으며, 이러한 반칙이 발생하면 상대 팀에게 프리 스로우나 7미터 던지기(페널티 스로우)가 주어집니다.


핸드볼의 반칙과 페널티

 

핸드볼 경기 중 반칙이 발생하면 상대 팀에 프리 스로우 또는 페널티 스로우가 주어집니다.

 

주요 반칙과 페널티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리 스로우: 오버 스텝(4보 이상 걸을 때), 더블 드리블, 키킹(무릎 아래 부위에 공이 닿았을 때), 푸싱, 홀딩, 차징 등이 해당됩니다.

 

페널티 스로우: 득점 기회를 방해하거나 골키퍼에게 고의적으로 공을 패스할 때 주어지며, 7미터 거리에서 실시합니다.

 

경고와 퇴장: 반칙이나 비신사적인 행위에 대해 경고(옐로 카드)가 주어질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2분 퇴장 또는 퇴장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핸드볼의 주요 반칙 유형

핸드볼에서 반칙은 주로 공을 다루는 방식, 상대 선수와의 접촉, 그리고 경기 매너와 관련된 규정 위반으로 발생합니다. 주요 반칙 유형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오버스텝: 공을 잡고 드리블 없이 3보 이상 이동하는 경우로, 상대 팀에 프리 스로우가 주어집니다.

 

더블 드리블: 드리블을 한 후 공을 잡고 다시 드리블하는 경우 발생하는 반칙입니다.

 

키킹: 무릎 아래 부위로 공을 의도적으로 다루는 경우 발생합니다. 골키퍼는 예외적으로 방어 목적에서만 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푸싱과 홀딩: 상대 선수를 밀거나 잡는 행위로, 이는 물리적 반칙에 해당하며 상대 팀에게 프리 스로우가 주어집니다.

 

차징: 공격자가 수비자에게 강하게 몸을 부딪쳐 진행을 방해하는 경우로, 이는 공격 반칙으로 처리됩니다.

 

비신사적인 행위: 선수나 코치가 심판이나 상대 선수에게 비속어나 모욕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입니다. 이는 경기 흐름에 방해가 되며, 경고나 퇴장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페널티 규칙

핸드볼에서는 반칙이 발생할 때 경기의 공정성과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페널티가 부과됩니다. 주요 페널티 규칙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프리 스로우: 수비 반칙이나 특정 공격 반칙이 발생했을 때 상대 팀에게 주어집니다. 프리 스로우는 반칙이 발생한 지점에서 9미터 라인 뒤에서 이루어집니다.

 

7미터 던지기(페널티 스로우): 명백한 득점 기회를 방해하는 반칙이 발생했을 때 부여됩니다. 이 페널티는 축구의 페널티 킥과 유사하며, 7미터 지점에서 골대에 직접 던지는 방식으로 득점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경고(옐로 카드): 경미한 반칙이나 스포츠맨십 위반에 대해 부과됩니다. 한 팀은 최대 3번의 경고를 받을 수 있으며, 이후 더 심각한 페널티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2분 퇴장: 심각한 반칙이나 반복적인 경고 행위에 대해 부과됩니다. 해당 선수는 2분 동안 경기에서 제외되며, 팀은 그 기간 동안 수적으로 불리하게 됩니다.

 

퇴장(레드 카드): 비신사적인 행위나 폭력적인 행동으로 인해 발생하며, 해당 선수는 경기에서 즉시 퇴장됩니다. 퇴장된 선수는 더 이상 경기에 참여할 수 없으며, 팀은 남은 시간 동안 해당 선수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반칙과 페널티가 경기 전략에 미치는 영향

핸드볼에서 반칙과 페널티는 단순한 규칙 위반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이는 경기의 흐름과 팀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비팀이 연속적인 반칙으로 인해 7미터 던지기를 허용하면, 상대 팀에게 쉽게 득점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는 경기의 분위기를 바꾸고 상대 팀의 사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2분 퇴장은 팀을 수적으로 열세에 빠뜨리며, 이로 인해 팀은 방어적 전술을 채택하거나 경기 속도를 조절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팀의 리더십과 전략적 대응 능력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핸드볼의 매력과 상식

핸드볼은 빠른 템포와 강한 신체 접촉이 특징인 스포츠로, 많은 에너지를 요구합니다. 이로 인해 핸드볼은 관객에게 흥미롭고 역동적인 관전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팀워크와 전략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이러한 점에서 핸드볼은 다른 구기 스포츠와 차별화됩니다.

 

경기 중에는 심판이 경기를 운영하며, 기록원과 계시원이 이를 보조합니다. 골이 인정되려면 공이 두 골 포스트 사이의 골 라인과 크로스바 아래를 완전히 통과해야 합니다. 게임 시작과 실점 후의 경기 재개는 센터라인에서 드로오프(Drop-Off)로 이루어집니다.

 

핸드볼은 또한 체력과 기술뿐만 아니라 페어플레이 정신을 중시하는 스포츠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핸드볼은 선수들뿐만 아니라 관중에게도 큰 감동과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반응형